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혼유사고의 위험성과 대처법

by 아빠차나왔다 2024. 1. 12.

안녕하세요 아빠차입니다. 내연기관 차량을 운행하다 보면 개인의 실수나 주유소의 실수로 혼유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겪는 일은 아니지만 가볍게 읽어두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혼유 사고란 무엇이고 혼유 시 차량에 미치는 영향, 대처방안, 주의사항, 보상받는 방법,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합니다.

혼유사고의 위험성과 대처법

 

 

혼유사고란?

혼유사고란, 휘발유 차량에 경유를 주유하거나,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실수를 말합니다. 이런 혼유사고는 차량의 성능 저하와 엔진 고장을 일으키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 관련 기사 : https://www.ytn.co.kr/_ln/0103_202310101648014320

 

주유소 실수로 혼유 사고 수리비 1200만 원…운전자도 책임 있어

주유소 직원의 실수로 혼유를 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나 보...

www.ytn.co.kr

 

혼유사고의 수리비

혼유 사고로 인한 수리비는 2백만 원~4백만 원 사이가 가장 많고, 일부 수입자동차의 경우 수리비가 1천만 원 이상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유사고로 인한 차량의 문제점

반응형

먼저, 차량에 적합한 연료를 주입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봅시다. 휘발유는 자동차 연료로 사용되기 위해서는 점화장치를 통해 폭발하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경유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했다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시동이 걸려도 금방 출력이 저하되고 진동, 소음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휘발유 차량에 경유가 주유되면 남은 휘발유와 섞여 엔진 출력이 떨어지고 가속이 둔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혼유사고의 위험성과 대처법 1단계
혼유사고의 위험성

 

혼유사고 발생 후 대처방안

혼유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했다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차량의 시동을 켜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시동을 켜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연료 주입이 되지 않았으므로 연료탱크 세척만으로도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혼유사고 발견 후 주의사항

그러나 주유를 모두 마쳤을 때 혼유사고를 발견했다면 그 즉시 시동을 꺼야 합니다. 잠깐 차량 위치만 옮겨야지 하고 주행을 하면 엔진, 연료 라인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고 더 큰 문제로는 화재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혼유사고 발견 후 주의사항

 

혼유사고 발생 후 보상받는 방법

혼유사고를 경험하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셀프 주유소가 아닌 주유소 측에서 혼유사고를 발생시켰다면, 영업배상 책임 보험을 통해 보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해당 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주유소라면 직접 손해 배상을 청구하여 혼유사고 입증을 해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 영수증을 꼭 지참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혼유사고 예방하기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결국, 혼유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차량에 적합한 연료를 주입하는 것입니다. 주유를 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혼유사고가 발생했다면 위에서 제시한 방법으로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 혼유사고를 절대로 방치하지 마세요.

 

이렇게 혼유사고에 대한 정보들을 알아봤는데요. 앞에서도 썼지만 자주 발생하는 사고는 아니기 때문에 이런 것이 있다 정도만 알아두시는 것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