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빠차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계절이 뚜렸한 우리나라에서 겨울철 윈터타이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타이어 보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차는 사계절 타이어인데 겨울철에 윈터 타이어를 변경 해야 하는지 궁굼하신 분들도 많으실것 같습니다. 반대로 윈터타이어를 언제까지 끼고 타야 하는지,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에 대해 순서대로 나오니까 편하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윈터타이어를 써야하는 이유
눈이많이 내리는 겨울에는 곳곳에 빙판길로 도로가 미끄럽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이런 도로 환경에 계절에 맞게 제작된 타이어를 장착해야 조금더 안전하게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윈터 타이어가 무적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도움은 줄 수있는것이죠. 상황에 따라서는 아주 큰 도움을 줄 수있고 조금의 차이가 사고발생 유무를 가를 수 있습니다.
윈터 타이어는 트레드가 깊고 패턴도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또 저온에서 주행하기 적합하게 제조되어 낮은 온도에서 잘 딱딱해지지 않아 그립을 잃어버리는 상황을 줄여줍니다. 물론 사계절 타이어도 어느정도 겨울철에도 사용할 수 있게 제작되었지만 겨울 하나만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타이어보다는 좋을 수는 없겠죠.
타이어 보관 방법
타이어는 휠과 함께 보관할 때와 횔과 분리해서 보관할 때가 조금 다른데 올바른 타이어 보관하는 방법은 타이어 변형을 막는게 목적입니다. 그리고 직사광선을 피해야 표면 크랙등 변형을 줄일 수 있습니다.
휠과 함께 보관
- 걸어서 보관 : 휠을 고리에 걸어서 보관합니다.
- 쌓아서 보관 : 사이드월이 바닥쪽을 향하게 쌓아서 보관합니다.
- 세워서 보관 : 휠무게로 접지면쪽의 변형이 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휠이 없는 상태 보관
세워서 보관 : 휠이 없는 상태에서는 세워서 보관하는게 적합합니다. 단, 한달에 한번정도는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쌓아서 보관 : 변형이 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걸어서 보관 : 역시 변형이 올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로 겨울나기?
사실 사계절타이어만 가지고도 겨울철을 나기 충분하신 분들도 많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제동력, 배수성능, 승차감, 연비 등이 균형적으로 제작됩니다. 사계절 타이어로도 제설이 잘되는 도시에 사신다거나 겨울철 눈이 왔을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용이한 지역에 사신다면 사계절 타이어로도 크게 어려움 없이 차량 운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지역에 사시거나 눈이 내리는 날에 차량 운행이 필수이신 분들은 윈터 타이어가 필수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생업이 운전과 연관된 분이라면 윈터 타이어가 꼭 필요하겠죠?
타이어보관 비용
윈터타이어 장착 및 보관 비용을 년 10만원 에서 20만원 으로 잡으시면 보통 맞습니다. 이건 타이어 보관 업체, 타이어 종류에 따라 다르기때문에 대략적인 가격을 알려드립니다.
윈터타이어 교환 시기
기온이 낮은 산간지역은 10월중순 정도 서울기준으로는 11월말 정도가 보통 교체 시기이고 12월전에는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다시 섬머타이어나 사계절 타이어로 교체 시기는 빠르면 3월, 늦어도 4월중에는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윈터타이어의 수명은 보통 3년정도 입니다. 환경에 맞는 타이어관리로 안전하고 즐거운 차량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