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에 타이어도 변화가 옵니다. 가장 먼저 경고등이 자동차에 경고등이 뜨는 걸 본 경험이 있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특히 겨울철 승용차 타이어에 체크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과 겨울철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는 이유
- 공기압 과다 : 접지면이 줄어들면서 연비에는 유리할 수 있지만 필요할 때 원하는 제동력이 안나올 수 있습니다. 편마모가 올 수 있습니다.
- 공기압 부족 : 접지면이 늘어나지만 불규칙해 질 수 있고 타이어 편마모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사이드월 파손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겨울철에는 낮아진 기온 탓에 타이어 내의 공기가 수축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공기압 상태가 변할 수 있는데요. 이런 이유로 타이어 경고등이 뜨는 것입니다. 타이어 경고등이 떴을 때는 가까운 정비 소등을 방문하셔서 공기압을 맞춘 후 운행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참고로 대략적으로 겨울철 승용차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31~33psi이며 SUV는 33~36psi, 경차는 30~32psi 입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 확인방법
2013년 1월 1일부터 판매되는 차량의 TPMS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2013년 이후 모델의 자동차에는 TPMS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종에 따라 타이어 공기압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차량은 차량의 적정 공기압과 타이어 수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차량 출발 후 1~2분 후에 계기판에서 확인 가능합니다.(현대, 기아 자동차 기준) 수치 표시가 안 되는 차량의 경우에는 휴대용 공기주입기나 정비소 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타이어 표기 : 타이어의 옆면에는 최대 공기압인 max press 수치가 kPa와 PSI 단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 차량 앞문 : 차량 앞문을 열면 프레임 쪽에 차량 타이어 사이즈별 적정 공기압이 교시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확인 가능한 곳
타이어 공기압 확인은 차량 계기판, 휴대용 공기주입기, 자동차 정비소, 공기주입이 가능한 주유소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확인 주기
타이어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체크하는 게 좋은데요. 습관이 안되어있으신 분들은 주변 공기압 체크가 가능한 주유소를 확인해 두셨다가 주유할 때 여유가 되면 한 번씩 점검하는 게 좋습니다.
공기주입 비용
공기주입 비용은 정비소에서 정비를 했을 때는 1만 원 정도 받는 곳이 있고 무료로 해주시는 곳도 있습니다. 보통 주유소는 무료로 타이어 공기주입이 가능하고 휴대용 공기주입기를 구매하시면 조금 느리지만 차량 전원으로 공기주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타이어 공기압 특히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